반응형
2025년 2월23일
오늘의뉴스로
배우는세상
[뉴욕증시-주간전망]
- 엔비디아가 뜬다…1월 PCE 지표도 초미 관심
- '역대 최대'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비트 2조원대 해킹 피해⋯北 소행 가능성
- 사상 최대 암호화폐 해킹, 거래소 바이비트에서 2조원 탈취
- Bybit offers 10% bounty to anyone who assists in recovering funds from $1.4 billion hack- 바이빗은 해킹 물량의 10% 즉, 약 1800억의 (원화기준) 현상금을 걸었네요.
- Nvidia 실적 2/26일 발표 예정. 옵션시장에서는 약 9% 주가 변동성을 반영하고 있음.
- 일론머스크, 모든 연방 정부 직원에게 경고-모든 연방 직원은 곧 지난주에 무슨 일을 했는지 알려달라는 이메일을 받게 될 것 답변하지 않으면 사임으로 간주
- "미-러 대표단, 2주 내로 제3국서 우크라 종전 협상 예정"
- 바티칸 "교황, 호흡기 문제로 위독한 상태"
- 트럼프 "새 관세 도입하면 미국 소득세 폐지할 수도"
- 남아공 상장사 알트베스트 캐피털, 비트코인 투자… 아프리카 최초
- “비트코인 비축, 미국 국가 부채 축소에 기여 가능성”–반에크
- 우리은행 “법인 가상자산 계좌 지원 예정”…업비트와 손잡나
- 트럼프, 미 달러 패권 보호 전략 본격 가동–비트코인도 활용
- 비트코인 $96.6K, 이더리움 강한 상승–바이비트 해킹 충격 극복
반응형
- 이번 주(24~28일, 이하 미 동부시간) 뉴욕 주식시장은 엔비디아 실적(26일)과 연방준비제도(연준ㆍFed)가 기준으로 삼는 물가 지표인 개인소비지출(PCE, 28일) 물가지수에 좌우될 것으로 보인다.
- 우선 경제지표를 보면 마지막 거래일에 발표될 1월 PCE 지표가 월가 초미의 관심을 끌고 있다.
- 시장의 전망치는 전달 대비 0.3% 상승이다.
- 이에 앞서 나온 1월 소비자물가지수(CPI)는 전달 대비 0.5% 상승하며 시장의 기대치(0.3%)를 큰 폭으로 웃돌았다.
- 그간 나온 CPI와 1월 생산자물가지수(PPI)의 세부 항목을 종합해보면 PCE는 CPI만큼 '깜짝 놀랄' 만한 수치가 나오지는 않을 전망이다.
- 1월 PPI에서 항공료(-0.3%)와 의사 진료비(-0.5%), 병원 입원 치료비(-0.3%) 등 PCE에 영향을 주는 항목이 하락했기 때문이다.
- PPI 발표 당시 판테온 매크로이코노믹스의 수석 이코노미스트인 새뮤얼 톰은 엑스(X, 옛 트위터) 계정에 "(1월) PPI는 1월 근원 PCE에 게임 체인저"라며 "모든 의료 및 보험 PPI 구성요소가 약했고, 항공료 가격이 급락했다. 연준이 바랄 만큼 좋았다"고 평가했다.
- 시장도 헤드라인 PPI에 놀랐다가 PCE 구성요소를 확인한 후 안도했다.
- 오스틴 굴스비 시카고 연방준비은행(연은) 총재는 지난 21일 "1월 PCE도 여전히 좋지는 않겠지만, CPI만큼 심각하지(sobering) 않을 것"이라고 전망했다.
- 첫 거래일인 24일에는 댈러스 연은 2월 제조업지수가 나온다.
- 그다음 날인 25일에는 12월 스탠더드앤드푸어스(S&P) 케이스-실러 주택가격 지수와 콘퍼런스보드(CB)의 2월 소비자신뢰지수 등의 지표를 만날 수 있다.
- 26일에는 1월 신규주택 판매가 있다.
- 주목해야 할 지표는 27일에 꽤 있다.
- 이날에는 주간 신규실업수당 청구 건수를 시작으로 1월 미국 내구재 주문, 미국 4분기 국내총생산(GDP) 성장률(잠정) 등이 예정돼 있다.
- 마지막 거래일인 28일에는 앞서 언급한 PCE와 1월 미국 상품무역수지(속보), 2월 시카고 구매관리자지수(PMI) 등이 나온다.
- 이번 주에는 시장에 영향을 크게 미치는 연준 주요 인사의 발언도 준비돼 있다.
- 로리 로건 댈러스 연은 총재ㆍ마이클 바 연준 부의장ㆍ토머스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(이상 25일), 래피얼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(이상 26일), 바 부의장ㆍ미셸 보먼 연준 이사ㆍ베스 해맥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ㆍ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(이상 27일), 굴스비 총재ㆍ바킨 총재(이상 28일) 등이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낸다.
- 다만, 이 가운데 바 부의장은 감독 담당인 만큼 통화정책에 대한 이야기는 거의 안 하는 경향이 있다.
- 투자자는 오는 26일 장 마감 후 나올 엔비디아의 4분기 실적발표를 기다리고 있다.
- 중국 AI 스타트업 딥시크가 시장을 뒤흔든 후 내놓는 첫 실적이다.
- 엔비디아는 2025년 회계연도 4분기(2024년 11월~2025년 1월) 매출이 380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.
- 사실, 가이던스가 핵심이다. 시장 기대하는 1분기 매출은 420억달러로 집계됐다.
- 프리덤 캐피털 마켓츠의 수석 글로벌 전략가인 제이 우즈는 "엔비디아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"면서 "새로운 고점을 돌파할 수 있다면 (엔비디아 주가가) 또 다른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"고 내다봤다.
- 엔비디아의 52주 최고가는 153.13달러다. 지난 주에는 134.43달러에 마무리됐다.
- 엔비디아 이외에도 도미노피자(24일), 홈디포(25일), 이베이ㆍ세일즈포스ㆍ파라마운트글로벌(이상 26일), 휴렛팩커드ㆍ델 테크놀로지ㆍ워너브라더스(이상 27일) 등이 실적을 공개한다.
-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정책도 다시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.
-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3일 캐나다와 멕시코에 대한 25% 관세 부과를 한 달 유예해준 바 있다.
- 기한이 다가오는 만큼 또다시 '트럼프의 입'이 시장을 흔들 수 있다.
주간일정
- - 2월 24일
1월 시카고 연준 국가활동지수
2월 댈러스 연은 제조업지수 - - 2월 25일
12월 스탠더드앤드푸어스(S&P) 케이스-실러 주택가격 지수
2월 콘퍼런스보드(CB) 소비자신뢰지수
로리 로건 댈러스 연은 총재 연설
마이클 바 연준 부의장 연설
토머스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 연설
홈디포 실적발표
- 2월 26일
1월 신규주택 판매
래피얼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 연설
엔비디아ㆍ이베이 실적발표 - - 2월 27일
주간 신규실업수당 청구 건수
1월 미국 내구재 주문
4분기 미국 국내총생산(GDP) 성장률(잠정)
1월 잠정 주택 판매
마이클 바 연준 부의장 연설
미셸 보먼 연준 이사 연설
베스 해맥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 연설
패트릭 하커 필라델피아 연은 총재 연설
휴렛팩커드ㆍ델 실적발표 - - 2월 28일
1월 미국 개인소비지출(PCE)
1월 미국 상품무역수지(속보)
2월 시카고 구매관리자지수(PMI)
오스틴 굴스비 시카고 연은 총재 연설
토머스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 연설
투자자들의 오해:
- 엔비디아 CEO, DeepSeek 주식 매도에 대한 입장 표명
- 엔비디아(Nvidia) CEO 젠슨 황이 최근 DeepSeek 주식 매도에 대한 투자자들의 반응에 대해 "투자자들이 잘못된 해석을 했다"고 직접 언급했습니다.
- 황 CEO는 가상 행사에서 투자자들이 DeepSeek의 AI 발전을 오해했으며, 엔비디아의 진정한 기술 잠재력을 과소평가했다고 밝혔습니다.
- DeepSeek 논란의 배경
DeepSeek은 헤지펀드 하이플라이어(High-Flyer)가 소유한 중국의 AI 회사입니다.
이 회사는 R1이라는 경쟁력 있는 오픈 소스 추론 모델을 1월에 출시했습니다.
R1은 상대적으로 성능이 낮은 칩과 서구의 주요 AI 모델에 비해 소규모 자금으로 개발되었습니다.
이 소식이 전해진 후 투자자들은 엔비디아 주식을 대거 매도했으며, 그 결과 엔비디아는 6,000억 달러의 시가총액 손실을 기록했습니다. 이로 인해 황 CEO 개인 자산도 20% 가까이 하락했습니다. 이후 주가는 상당 부분 회복되었습니다. - 젠슨 황의 입장
- 황 CEO는 이 같은 주식 매도 사태가 "잘못된 해석" 때문이라고 주장했습니다.
- 그는 DDN이 주최한 가상 행사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:
- "투자자들은 AI 훈련에 대한 인식이 잘못됐습니다.
- 그들은 사전 훈련(pre-training)과 추론(inference)만이 존재한다고 생각하지만, 이 패러다임은 잘못된 것입니다."
- 황은 사후 훈련(post-training)이 AI 지능의 핵심이며, 문제 해결 능력이 이 단계에서 발전한다고 강조했습니다.
- DeepSeek의 발전은 오히려 AI 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에너지를 불어넣었다고 평가했습니다.
- "R1이 오픈 소스로 공개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에너지가 생성되고 있습니다."
- AI 인프라에 대한 논란
- 일부 투자자들은 기술 대기업들이 AI 인프라에 수조 달러를 투자할 필요가 있는지 의문을 제기했습니다.
- 더 적은 컴퓨팅 자원으로도 훈련이 가능하다는 것이 DeepSeek의 주요 주장이었기 때문입니다.
- 이에 대해 황 CEO는 다음과 같이 응답했습니다:
- 사후 훈련에 필요한 컴퓨팅 파워는 계속 증가할 것입니다.
- 엔비디아의 칩은 이러한 사후 훈련의 복잡한 계산을 처리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.
- 향후 전망
- 황 CEO는 엔비디아의 2025년 첫 실적 발표에서 DeepSeek 관련 논의가 본격화될 것이라고 예상됩니다.
- 실적 발표는 2월 26일에 예정되어 있습니다.
- 엔비디아의 경쟁사인 AMD의 CEO 리사 수(Lisa Su)는 최근 DeepSeek에 대해 "DeepSeek의 혁신은 AI 도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." 라고 평가했습니다.
- 엔비디아의 AI 전략은 여전히 유효
- 황 CEO는 AI 확장이 여전히 진행 중이며, 훈련 단계에서 추론 단계로 확장 전략이 이동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.
- DeepSeek의 발전은 AI 업계 전반에 긍정적인 혁신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.
- 투자자들은 단기적인 시장 반응보다는 장기적인 기술 혁신에 주목해야 할 시점입니다.
역대 최대 규모 바이비트 2조원 해킹
바이비트 암호화폐 해킹 사건은 2025년 2월 21일 발생한 대규모 해킹 사건으로,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중 하나인 바이비트에서 약 2조 원(14억 6000만 달러) 상당의 이더리움이 탈취
moneymaker1000.com
02/24 주간 이슈 점검: 엔비디아, 유로화, 물가, 경제
- 24일(월) 독일 총선과 유로화 변화
- 25일(화) 미국 소비자신뢰지수 결과로 인한 경기 이슈
- 26일(수) 장 마감 후 엔비디아 실적 발표 앞두고 종목 변화
- 27일(목) 엔비디아 실적 영향에 의한 개별 종목 이슈
- 28일(금) 미국 PCE 가격지수로 인한 금리와 달러 변
중국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예방
중국에서 발견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최신 정보는 매우 중요합니다. 중국 연구진이 사람에게 전파 가능성이 있는 신종 박쥐 코로나바이러스를 발견했다고 홍콩 사우스
moneymaker1000.com

반응형
'뉴스로 배우는 세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뉴스로배우는세상 2025년2월24일 (0) | 2025.02.23 |
---|---|
뉴스로배우는세상 2025년2월22일 (0) | 2025.02.21 |
뉴스로배우는세상 2025년2월21일 (0) | 2025.02.20 |
뉴스로배우는세상 2025년2월20일 (1) | 2025.02.19 |
뉴스로배우는세상 2025년2월19일 (0) | 2025.02.18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