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
기후동행카드
23일부터 판매
신청 방벙과
Q&A 정리입니다.
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
- 서울시가 23일부터 무제한 대중교통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 판매에 나선다
- 월 6만원대에 대중교통뿐만 아니라 서울 공공자전거 따릉이까지 횟수 제한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는 이달 27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
- 한 달 6만원 대로 서울 시내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'기후동행카드'가 23일 판매를 시작한다.
- 시행은 오는 27일 첫 차부터다.
가격
- 서울시에 따르면 기후동행카드는 두 가지로 나뉜다.
- 서울 공공자전거 '따릉이' 이용 시엔 6만5000원권, 미이용시엔 6만2000원권이다.
구입방법
- 구입 방법도 모바일카드와 실물 카드 두 가지며, 모두 23일부터 판매를 시작한다.
- 모바일 카드는 안드로이드폰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며 모바일티머니 앱을 다운받은 뒤 회원 가입을 하면 된다.
- 디지털캠프광고로고 아이폰 이용자는 실물 카드를 이용하면 된다.
- 실물카드는 지하철 1호선 서울역~청량리역 구간, 서울 지역 2~8호선 역사 고객안전실에서 현금 3000원에 구매할 수 있다. 구입 후 역사 내 충전단말기에서 현금 충전하면 된다.
반응형
[Q&A]
기후동행카드는 얼마인가.
- 따릉이 이용 여부에 따라 6만5천원권과 6만2천원권 2종으로 나뉜다.
이용구간은 어떻게 되는지.
- 서울지역 내 지하철, 심야버스(올빼미버스)를 포함한 서울시 면허 시내·마을버스, 따릉이를 이용할 수 있다.
- 신분당선 및 타 시·도 면허버스, 광역버스는 제외된다.
- 서울에서 지하철을 탑승했더라도 서울을 벗어난 역에서는 기후동행카드를 태그해 하차할 수 없다.
- 이 경우 하차역에서 역무원을 호출해 별도 요금(승차역∼하차역 이용요금)을 추가 납부해야 한다.
- 또 하차 미태그 처리돼 페널티도 부과된다.
- 서울 외 지역이라 승차는 할 수 없지만 예외적으로 김포골드라인 전 구간(양촌∼김포공항역), 진접선 전 구간(별내별가람∼진접역), 5호선 하남구간(미사∼하남검단산역), 7호선 인천구간(석남∼까치울역)에서는 하차는 가능하다.
서울시 면허 버스인지는 어떻게 확인하나.
- 평소 이용하는 버스의 면허지역은 포털사이트(네이버 등) 검색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.
- 버스 노선의 전면 유리창과 하차문에는 안내문이 부착돼 현장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.
기후동행카드로 동행버스도 이용할 수 있는지.
- 간선버스 요금을 적용하는 서울02, 서울04, 서울05 동행버스에서는 사용할 수 있다.
모바일카드는 어떻게 발급받는지.
- 안드로이드 휴대전화(OS12 이상 버전)에서만 이용할 수 있다. 구글플레이에서 모바일티머니 앱을 무료로 내려받고, 회원가입 후 메인 화면에서 기후동행카드 발급을 선택해 계좌이체 방식으로 충전할 수 있다.
기존에 사용하던 모바일 교통카드가 있는데, 중복결제 되는 것 아닌가.
- 중복 결제는 되지 않는다. 다만 시스템 충돌 방지를 위해 다른 모바일 교통카드 해지가 필요하다.
-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발급 때 "기후동행카드는 ○○페이 티머니 해지 후 발급·사용 가능합니다"라는 안내가 뜨면 '해지하기' 버튼을 눌러 해지할 수 있다.
- 모바일티머니 앱에서 다른 교통카드를 이용 중인 경우 기후동행카드를 '주 교통카드'로 설정한 후 이용하면 된다.
실물카드 구매는 어디서 하는지.
-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1호선 서울역∼청량리역 구간, 2∼8호선 서울지역 구간 역사 고객안전실에서 현금 3천원에 구매할 수 있다.
- 또 9호선 역사 내 편의점과 신림선, 우이신설선 인근 편의점에서는 현금 및 신용카드로 구매할 수 있다.
실물카드는 반드시 등록해야만 사용할 수 있는지.
- 등록된 실물카드로만 따릉이 이용 및 환불이 가능하니 반드시 등록해야 한다.
- 카드를 등록한 경우 이용내역 조회가 가능하고 티머니 카카오채널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.
실물카드는 어떻게 충전하는지.
- 역사 내 충전단말기에서 현금으로만 충전이 가능하다.
기후동행카드 한 장으로 여러 명이 같이 이용할 수 있나.
- 1인 1매 사용이 원칙이다. 다인승 결제는 할 수 없다.
하차할 때마다 태그를 안 해도 되는지.
- 환승을 포함해 하차 때 반드시 카드를 태그해야 한다.
- 사용기간(30일) 동안 하차태그를 2회 이상 하지 않으면 두 번째 미태그 교통수단 승차시간을 기준으로 24시간 동안 사용이 중지된다.
- 24시간이 지나야 사용할 수 있다.
기후동행카드 실시간 사용 현황 및 월 사용액을 확인할 수 있나.
- 모바일카드는 모바일티머니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.
- 실물카드의 경우, 사전등록된 카드에 한해 다음날 '티머니카드&페이 '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.
따릉이는 어떻게 이용하는지.
- 우선 휴대전화 기종에 상관없이 '티머니GO'앱을 내려받아야 한다.
- 홈 화면에서 '자전거' 탭 선택 후 우측 하단의 '따릉이 이용권 구매' 버튼을 누르고 기후동행카드 번호 16자리를 등록하면 1시간 이용권이 발급된다.
따릉이 이용횟수에 제한이 있나.
- 만료일까지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으나 1시간 이상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납 후 다시 빌려야 한다.
- 1시간을 초과해 이용하면 따릉이 앱에 등록된 신용카드에서 추가요금이 자동결제된다.
사용만료일 전 잔액 환불은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.
- 실물카드는 사전에 카드 등록을 완료한 경우만 환불신청이 가능하다.
- 환불금은 카드 충전금에서 대중교통 실사용액과 수수료 500원을 제외한 금액이다.
- 모바일카드는 모바일티머니 앱에서, 실물카드는 지하철 역사 내 무인 충전기에서 환급받을 수 있다.
분실·도난카드 환불은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.
- 실물카드 구매 후 '티머니카드&페이' 홈페이지 회원가입, 카드 등록 및 분실·도난 안심 서비스 가입을 완료한 이용자에 한해 분실·도난 환불신청이 가능하다.
카드값도 환불 가능한지.
- 카드값은 환불되지 않는다. 단 고장카드는 최초 충전일 기준 2년 이내에만 카드값을 환불해준다.
기후동행카드 충전 후 권종을 변경할 수 있나.
- 사용잔액 환불 신청 후 재충전하면 된다. 사용개시일 이전이면 환불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는다.
기후동행카드도 현금영수증을 받을 수 있는지.
- 충전금을 기준으로 현금영수증 등록이 가능하다.
반응형
'정부지원금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안마바우처 서비스 신청방법 (2) | 2024.01.27 |
---|---|
신생아 특례대출 2년 내 출산한 무주택 가구 (1) | 2024.01.22 |
전북특별자치도 무엇이 바뀌나? (0) | 2024.01.21 |
2024년 달라지는 전주 지원 정책 변화 (0) | 2024.01.20 |
2024년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(0) | 2024.01.19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