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2024년 3월 3일
오늘으 뉴스로
배우는 세상
이번 주(3월 4일~3월 8일) 뉴욕증시-주간전망
- 사상 최고 주가…파월 발언·고용지표 주목
- 뉴욕 증시는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(Fed·연준) 의장의 발언과 미국의 고용 지표에 주목할 것으로 전망된다.
- 지난주 뉴욕증시 주요 지수는 사상 최고가로 날아올랐다.
- 나스닥지수는 종가 기준 16,000선에 안착하며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.
- 스탠더드앤드푸어스(S&P)500 지수는 사상 처음으로 5,100을 웃도는 수준에서 마감했다.
- 뉴욕증시는 인공지능(AI) 투자 열기로 고공행진하고 있다.
- 지난주 엔비디아의 시가총액은 종가 기준 사상 처음으로 2조 달러를 넘어섰다.
- AI 투자 열풍은 엔비디아, 메타 플랫폼스 등 대장주 외에 다른 반도체주와 기술주로도 번지고 있다.
- 지난주 미국의 PC·서버 제조업체인 델 테크놀로지의 주가는 하루에 30% 이상 폭등했고, 반도체 회사 AMD의 주가도 사상 최고치로 올랐다.
- 엔비디아 칩으로 서버를 만드는 기술 기업 슈퍼마이크로 컴퓨터의 주가는 올해 들어 200% 이상 올랐다.
- S&P 다우존스 지수 측은 슈퍼마이크로 컴퓨터를 S&P500지수에 편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.
- 슈퍼마이크로 컴퓨터의 주가는 지난 2년 동안 무려 20배 폭등했다.
- 최근 금융시장의 위험 선호 심리는 매우 강한 모습이다.
- 주식뿐만 아니라 위험 자산군이 동반 강세를 나타냈다.
- 대표적인 암호화폐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주 한때 6만4천달러대를 돌파했다.
- 미국의 주식 트레이딩 플랫폼인 위불(Webull)은 스팩(SPAC, 기업인수목적회사) 거래를 통해 나스닥에 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.
- 지난 2년여간 주춤했던 SPAC 시장도 다시 활기를 찾는 모습이다.
- '밈 주식 사태'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던 레딧의 주식 토론방 '월스트리트베츠(WallStreetBets)'에도 개미투자자들의 활기가 관측되고 있다.
- 뱅크오브아메리카(BofA)의 수석 투자 전략가인 마이클 하트넷은 "금융시장의 '동물적 야성(animal spirit)'이 살아나고 있다"고 언급했다.
- 시장의 투기성 심리에 대한 우려도 나오는 가운데 투자은행 바클레이즈는 S&P500지수의 연말 전망을 기존 4,800에서 5,300으로 상향했다.
- 이번 주 투자자들의 관심은 파월 의장의 입으로 쏠렸다.
- 파월 의장은 오는 6일부터 7일까지 의회에 출석한다.
- 파월 의장은 6일에는 미 하원에, 다음 날인 7일에는 상원에 출석해 반기 통화정책 보고에 나선다.
- 파월 의장의 이번 발언은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(FOMC) 이전 예정된 마지막 공식 발언이다.
- 전문가들은 파월 의장이 이전의 발언과 대체로 비슷한 발언을 할 것으로 예상했다.
- 다만, 미국의 지난 1월 인플레이션 지표가 여전히 높은 수준을 나타낸 만큼 관련된 언급이 주목된다.
- 미국의 인플레이션은 장기적인 시각에서 꾸준히 둔화하고 있지만, 연준이 목표하는 2%에 도달하기 전 마지막 구간인 '라스트 마일(last mile)'에서 난항을 겪고 있다.
- 이번 주 연준은 경기 평가 보고서인 베이지북도 공개한다.
- 한편 이번 주에는 미국의 2월 비농업 부문 고용보고서 등 주요 고용 지표가 대거 발표된다.
- 미국의 고용 시장은 놀라울 정도로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.
- 뜨거운 고용 시장은 금리를 인하하려는 연준에게 부담이 될 수 있는 요인으로, 시장 참가자들은 적당히 둔화한 고용 수치를 기대하고 있다.
- 월스트리트저널(WSJ) 전문가 집계에 따르면 2월 비농업 부문 신규 고용은 전월대비 21만명 늘어났을 것으로 예상된다.
- 이는 전월에 기록한 상승세(35만3천명)보다는 훨씬 둔화한 수준의 고용 증가세다.
- 2월 실업률은 3.7%로, 그대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.
- 이외에도 ADP 민간 고용 보고서와 노동부의 구인·이직 보고서, 감원보고서, 주간 실업보험 청구자 수 등 주요 고용 지표가 발표된다.
- 주요 기업 쪽에서는 브로드컴 등의 실적 발표도 예정됐다.
- 브로드컴 또한 AI 랠리를 타고 있는 종목인 만큼 주목되는 부분이다.
- 한편 정치권에서는 오는 5일 미 전역 15개 주에서 경선이 치러지는 '슈퍼 화요일'이 예정됐다.
- 또 미국 하원이 추가 임시예산안을 통과시키면서, 기존 부처별 임시예산의 시한 만료는 각각 3월 8일, 22일로 미뤄졌다.
- 미국 정부 업무의 일시적 중단을 의미하는 '셧다운(shutdown)' 시한이 미뤄진 셈이다.
반응형
3/3(일) 외신
● FT
- 미국, 바이든이 이스라엘을 질책한 후 가자지구 지원 공수 시작
- 숄츠, 러시아가 도청 군사 논의 발표한 후 조사 약속
- 산탄데르 주주들은 Botín 급여 패키지에 반대 투표를 촉구했습니다
● 알자지라 ·
- 보수당이 이란 의회와 총선을 장악하고 있다.
- 미국은 이스라엘이 가자 휴전을 위한 기본 협정을 '어느 정도' 받아들였다고 말했습니다.
- 예멘 정부는 후티 반군이 피격한 루비마르(Rubymar) 화물선이 침몰했다고 밝혔습니다.
● 글로벌타임즈 ·
- 미국이 '국가 안보'를 이유로 중국의 인터넷 연결 차량에 대한 조사를 시작하면서 '불안'이 나타났습니다.
- 연구 목적으로 사용되는 손바닥 스캔 결제 시범 서비스(대중에게 공개되지 않음):
- 2월 중국 민간 Caixin 제조업 PMI는 50.9를 기록했습니다.
3/3(일) 마켓
● FT
- 기술 기업들은 전환사채 판매를 통해 '거품' 주가 상승으로 돈을 벌고 있습니다.
- 헤지펀드 아이슬러(Eisler)는 업계 거대 기업을 상대하기 위해 고용을 계속할 계획이다.
- 나이지리아, 암호화폐 단속으로 바이낸스 임원 구금
● 글로벌타임즈
- 중국의 선도적인 디지털 경제가 AI 발전을 뒷받침합니다: CPPCC 회원
- 중국 중앙은행, 개방 조치의 일환으로 외국인 단일 모바일 결제 한도를 5,000달러로 인상
- 절정' 비방에도 불구하고 중국 경제 전망은 장밋빛
3/3(일) 국내
● 세계
- 바이든 “가자 지원 모든 노력…항공으로 구호품 지원”
- "이스라엘군 라파 난민캠프 공습…최소 11명 사망"
- 푸틴 정적 나발니 사망 2주 만에 모스크바서 장례식
● 정치
- 국민의힘, 유의동·이양수 단수공천…현역 김희곤·임병헌·김병욱 경선 탈락 f=A) ·
- "밥맛없게 저리가라"…계양 식당서 욕 먹은 원희룡·이천수
- 국민의힘 당사 앞 '컷오프' 후보 분신 시도
● 경제
- 美서 냉장고 집단소송 움직임에…LG전자 "결함 입증안돼"
- 보너스만 6.9억 받아가더라…'상위 0.1%' 그들은 누구?
- "5년 내 모든 인간 시험 통과"…시총 2672조 엔비디아 CEO, AI열풍에 힘 실었다
● IT, 과학 ·
- MMORPG 저무나…작년 출시 대작, 1년 안 돼 10위 밖 '아웃'게임위드인
- 인터뷰 "요즘 '딥페이크' 만드는 건 일도 아냐…바로 믿기보다 냉정하게 살펴야"
- SKT, 나흘간 7만명 방문…"AI 체험관 인기"MWC
● 사회 ·
- 세계의사회 “韓의대 증원, 혼란 야기”…복지부 “사실과 달라”
- “푸바오 마지막 배웅하자”…400분 줄 서고 에버랜드 ‘오픈런’까지
- "내가 괴로울까, 환자가 괴로울까"…여의도에 의사 2만명 모인다
반응형
'뉴스로 배우는 세상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뉴스로 배우는 세상 20240305 (1) | 2024.03.05 |
---|---|
뉴스로 배우는 세상 20240304 (0) | 2024.03.04 |
뉴스로 배우는 세상 20240302 (3) | 2024.03.02 |
뉴스로 배우는 세상 20240301 (0) | 2024.03.01 |
2/29 개장전 꼭 알아야할 것들 Bloomberg (0) | 2024.02.29 |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