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강아지에게
유산균을 먹이면
더 좋을까요?
반려동물 ‘유산균’
궁금한 것을 알려드려요
유산균이 강아지에게도 좋은 작용을 할까요?
- 강아지나 사람이나 장은 참 중요하지요.
- 강아지도 유산균을 먹으면 더 좋을까요?
- 정답은 예. 입니다.
- 강아지도 유산균을 먹으면 건강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^^
- 유산균은 사람처럼 강아지에게도 좋은 효과를 가져옵니다.
- 장 내 세균의 밸런스를 맞춰 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.
강아지가 유산균을 먹게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?
1. 장 내 환경이 좋아지며 면역력이 높아집니다.
2. 면역력이 높아지며 알레르기 질환이 좋아집니다.
3. 변비와 설사에 도움이 됩니다.
4. 피부와 털의 상태가 좋아집니다.
그렇다면 강아지에게 유산균을 어떻게 주어야 할까요?
-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우리가 먹는 요거트 제품을 주어도 됩니다.
- 하지만 무설탕 제품을 주어야 하며 많이 주어서도 안됩니다.
- 소형견 기준으로 반 숟가락, 대형견 기준으로 두 숟가락을 급여하면 좋습니다.
- 이때 유제품 알레르기가 있는 강아지는 수의사와 상담 후 급여하는 것이 좋으며 과하게 주면 설사와 비만의 원인이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.
- 사람이 먹는 무설탕 요거트 외에 반려동물용으로 출시된 유산균을 급여하는 것도 좋습니다.
- 강아지 유산균, 한꺼번에 많이 급여하는 것 보다는 매일 꾸준히 소량을 급여하며 장내 환경을 튼튼히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.
반응형
Q-1. 반려동물도 유산균 복용 필요할까?
- 체내 면역 세포의 약 70%가 장에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장이 건강해야 합니다.
- 사람과 마찬가지로 개와 고양이의 장내에도 수조~수백조의 미생물이 서식하고 있습니다.
- 면역 기능 향상 및 소화불량, 변비, 설사 등 주로 소화기증상의 예방이나 개선을 목적으로 섭취하는 '유산균’은 동물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.
Q-2. 반려동물에게 사람 유산균 먹여도 괜찮을까?
- 사람과 동물의 종간차이, 생활환경이나 장내환경의 차이로 인해 서식하는 균종에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.
- 사람에게는 효과가 좋은 유산균 제품이라도 개나 고양이에게는 효과가 전혀 없거나 경우에 따라서는 사람 제품에 들어 있는 첨가제로 인해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, 반려동물 전용 유산균을 권장합니다.
Q-3. 반려동물 유산균, 몇 살부터 먹여야 할까?
기본적으로 반려동물용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은 전연령용으로 나오고 있지만, 균종이나 균수에 따라 복용 권고 연령대가 다르기 때문에, 제품별 복용 가능 연령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.
특히 어린 반려동물이라면 주의가 필요한데요,
생후 1개월령 미만의 강아지나 고양이는 아주 적은 양부터 주기 시작해 이상반응의 여부를 살피는 것이 좋습니다.
Q-4. 동물 유산균수, 높을수록 좋을까?
- 사람의 경우,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적정 유산균 수가 어느 정도 표준화되어 있는 반면, 개나 고양이는 유산균수에 따른 효능·효과에 대한 연구가 부족해 적정한 수가 얼마인지 명시된 것이 없는데요,
- 사람의 프로바이오틱스 섭취량을 참고했을 때, 1억~10억 마리 정도를 권장하나, 반려동물의 반응에 따라 섭취량을 조절해 주세요!
Q-5. 효과 좋은 유산균 형태는?
- 온도, 습도, 공기에 매우 민감한 유산균은 균의 안정성이 높아야 복용 효과도 높아집니다.
- 제형에 따라 유산균 효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.
- -액상 : 액상 제형 혹은 수분함량이 많은 간식 제형으로 유산균이 제조될 경우, 균주의 안정성은 매우 떨어질 수 있다.
- -간식 : 고형 간식형태로 제조하는 경우, 여러 원료와 혼합 후 열처리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균주의 안정성은 감소할 수밖에 없다.
- -가루 : 유산균 원료 그대로인 가루 제형으로 제조한 제품의 안정성이 가장 높다.
Q-6 유산균 먹일 때 주의할 점은?
- 간혹 유산균을 복용했는데 속이 더 더부룩해지고 설사를 했다는 사람들이 있는데요, 맞지 않는 유산균을 복용했을 때의 이상반응이 나타난 것으로 개, 고양이 역시 예외는 아닙니다.
- 유산균을 섭취할 때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은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으나, 복용 초기 가스생성, 묽은 변, 복명음,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복용량을 절반으로 줄이고 나서 상태를 관찰하면서 차츰 용량을 늘려주세요!
- 반려동물 ‘유산균’ 고르는 TIP 01. 제품에 표기된 투입균수가 제품 한 상자 전체에 들어간 균수인지, 1회 분량에 들어 있는 균수인지 제품마다 표기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자세히 살펴봐야 합니다.
- 유통기한 내에 얼마까지 균수가 보장되는지 보장균수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.
- 유산균을 공기에 노출하는 포장보단 1회 분량씩 개별 스틱포장 되어 있는 제품을 권장합니다.
- 소화효소제를 포함하는 제품의 경우, 소화기 부작용 경감에도 도움을 줍니다.
반응형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