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최근 美 대선 10번 중 9번 맞춘
‘족집게’ 교수,
“해리스가 트럼프 이긴다”
적중률 90% 美 대선 예언가 해리스가 트럼프 이긴다
- 1984년 이후 10차례 미국 대선 중 9차례의 결과를 맞힌 역사학자가 11월 미국 대선에서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의 승리를 점쳤다.
- 29일 USA투데이 등에 따르면 ‘대선 예언가’로 불리는 앨런 릭트먼 아메리칸대 역사학과 석좌교수는 자신이 개발한 ‘대권 13개 열쇠’ 모델을 통해 이 같은 예측을 제시했다.
반응형
- 릭트먼 교수는 ① 집권당의 입지 ② 대선 경선 ③ 후보의 현직 여부 ④ 제3 후보 ⑤ 단기 경제성과 ⑥ 장기 경제성과 ⑦ 정책 변화 ⑧ 사회 불안 ⑨ 스캔들 ⑩ 외교·군사 실패 ⑪ 외교·군사 성공 ⑫ 현직자의 카리스마 ⑬ 도전자의 카리스마 등 13개의 키워드를 갖고 1860년 이후 미국 대선의 추세를 역사적으로 분석해왔다.
- 이 중 집권당이 8개 이상에서 유리하면 대선에서 승리할 것으로 판단되고, 반대로 집권당이 6개 이상 변수에서 불리하면 패배한다는 판정이 나온다.
- 이번 릭트먼 교수의 예측에서 해리스 부통령은 13개 변수 중 8개에서 유리한 것으로 나타나 승리할 것으로 예상됐다.
- 특히 민주당에 해리스 부통령에 맞설 만한 다른 후보가 없다는 점이 유리한 요소로 꼽혔다.
- 역사적으로 볼 때 집권여당에 불리하게 작용하는 제3 후보가 없다는 점도 유리한 변수로 해석됐다.
- 단기, 장기 경제 성과도 해리스 부통령에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예측됐다.
- 반면 민주당이 지난 2022년 중간선거에서 2018년 중간선거보다 더 많은 하원 의석을 확보하지 못한 점, 해리스 부통령이 재선에 도전하는 현직 대통령이 아니라는 점 등은 해리스 부통령에게 불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예측됐다.
- 릭트먼 교수는 1984년 대선에서 로널드 레이건 대통령의 재선을 예측한 후 모두 10차례에 걸쳐 조지 H.W. 부시, 빌 클린턴, 버락 오바마, 트럼프 전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까지 대부분의 당선 결과를 정확하게 맞혔다.
- 그의 예측이 빗나간 것은 조지 W. 부시와 앨 고어가 맞붙은 가운데 재검표 논란까지 불거졌던 2000년 대선이 유일하다.
해리스는 어떤 "열쇠"를 얻고 있는가?
- 해리스는 지금까지 13개의 키 중 8개를 획득했습니다.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.
- 핵심 2 - 예비 경선 없음: 현직 당의 후보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도전자나 경선이 있었나요? 아니요. 조 바이든 대통령이 일요일에 경선에서 물러난 후, 그는 해리스를 지지했고, 사실상 그녀가 추정 후보가 될 수 있는 여지를 마련했습니다. 당 내부에서 중요한 도전자가 나타나지 않았습니다.
- 핵심 4 - 제3자 없음: 역사적으로 제3자는 백악관 당에 불리하게 작용했습니다. "그들은 국가가 통치되는 방식에 대한 불만의 표시입니다."라고 Lichtman은 말했습니다. Robert F. Kennedy Jr.는 이 핵심을 돌리려면 5%의 득표율을 달성해야 하며, Lichtman은 11월 이전의 여론 조사가 10%에서 안정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. Lichtman은 RFK Jr.가 그 비율을 달성할 가능성은 있지만 가능성이 낮다고 말했습니다.
- 핵심 5 - 강력한 단기 경제: 국가경제연구소는 선거 연도 동안 지금까지 경기 침체를 선언하지 않았습니다.
- 핵심 6 - 강력한 장기 경제: 이번 임기의 실제 경제 성장률은 이전 두 임기의 성장률을 초과합니다. "실제" 경제 성장률은 인플레이션에 맞춰 조정된 성장을 의미한다고 Lichtman은 말했습니다. 그는 "Joe Biden 하의 장기 성장률은 이전 두 임기의 평균보다 훨씬 컸습니다."라고 말했습니다.
- 핵심 7 - 주요 정책 변화: 이전 행정부로부터의 중대한 변화 또는 뉴딜과 같은 진정으로 역사적인 정책 변화. "분명히 조 바이든 하의 정책은 사실상 모든 영역에서 도널드 트럼프의 이전 행정부와 근본적으로 달랐습니다."라고 리히트먼은 말했습니다.
- 8번째 열쇠 - 사회적 불안이 없다: "올해 봄에 일부 대학 캠퍼스에서 본 것처럼 산발적인 시위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."라고 리히트먼은 말했습니다. "1960년대나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거리로 나간 Black Lives Matter 운동 때와 같은 대규모 시위나 불안이어야 합니다." 리히트먼은 민주당 전당대회 전이나 전당대회 중에 대규모 사회적 불안이 솟구치면 이 열쇠가 바뀔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.
- 핵심 9 - 스캔들이 없어야 함: 워터게이트 사건과 유사하게, 양당 모두 스캔들을 부패로 인정하고 대통령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부패가 있어야 함.
- 핵심 13 - 카리스마 없는 도전자: 도전적인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정당 노선을 초월하여 유권자들에게 어필하지 못합니다.
해리스는 어떤 "열쇠"를 잃어버리고 있는가?
- 핵심 1 - 중간 선거 승리: 백악관을 차지한 당은 2022년 중간 선거에서 2018년 중간 선거보다 더 많은 하원 의석을 차지해야만 승리할 수 있습니다.
- 핵심 3 - 재선을 추구하는 현직자: 현직 부통령은 대통령 현직자가 아니다. 만약 Biden이 11월 전에 퇴임하여 Harris를 대통령이 되고, 따라서 현직자가 된다면, 그녀가 이 핵심에서 이길 것이라고 Lichtman은 말했다.
- 핵심 10 - 외교적/군사적 실패 없음: 리히트먼은 민주당이 이 핵심을 잃은 이유로 가자지구와 우크라이나 갈등이 해결되지 않은 점을 꼽았습니다.
- 11번째 열쇠 - 주요 외교/군사적 성공: 10번째 열쇠와 마찬가지로, 가자와 우크라이나에서 진행 중인 갈등이 민주당이 이 열쇠를 잃는 이유입니다. 미국이 이스라엘과 하마스 간의 휴전과 인질 석방을 위한 거래를 성공적으로 중재한다면 열쇠가 바뀔 수 있다고 리히트먼은 말했습니다.
- 핵심 12 - 카리스마 넘치는 현직자: 현직 정당에 속한 후보자는 전직 대통령 프랭클린 루즈벨트처럼 정당 노선을 초월하여 유권자들에게 어필해야 합니다.
반응형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