건강이 돈이다.
봄에 먹으면 좋은음식
머니 메이커(MoneyMaker)
2024. 1. 21. 17:12
반응형
봄에 먹으면
좋은음식을 소개해드립니다.
[1] 쑥
- 쑥은 봄을 알리는 대표적인 나물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.
- 쑥은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어서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에게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.
- 또한 피를 정화시키고 부족한 피를 보충하는 효능이 있어서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.
- 쑥은 3월에만 나오는 약초로 미네랄이 풍부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과 있다고합니다.
[2] 아스파라거스
- 아스파라거스는 항산화성분이 들어있어서 암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.
-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100g당 약 12kcal로 저칼로리 음식이라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도 안심하고 드셔도 됩니다.
- 아스파라거스는 우리나라보다 외국에서 많이 먹죠.
- 숙취에 좋은 아미노산 중 하나인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숙취해소에 좋고 그 외에도 비타민B군과 무기질이 풍부해요.
-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.
[3] 냉이
- 냉이는 칼슘 및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빈혈이 있는 사람한테 좋습니다.
-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서 변비에도 좋아요.
- 냉이는 3~4월에 나는 봄나물입니다.
- 채소 중에 단백질 함량이 가장 많고 비타민이 풍부해서 나른한 봄에 딱입니다.
[4] 시금치
- 시금치는 녹색 채소 중에서 비타민A가 제일 많다고 해요.
- 그 외에도 비타민C, 칼슘과 철분이 풍부하며 알칼리성 식품으로,
- 섬유질이 많이 들어있어서 변비예방과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어요.
반응형
[5] 호두
- 호두도 봄에 먹으면 좋은 음식 중 하나로
-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두뇌 건강에 좋은 슈퍼푸드로 알려져 있습니다.
- 세로토닌(행복 호르몬)을 만드는 데에 필요한 아미노산인 트립토판도 풍부해서 신경을 안정시키는 데 좋다고 합니다.
[6] 풋마늘
- 풋마늘 속 알리신 성분은 면역력을 키우는 등 몸에도 좋지만
- 뇌에서 포만감을 느끼도록 만들어서 음식 섭취량을 줄여주는 효능도 있다고 해요.
[7] 딸기
- 겨울부터 봄까진 딸기의 계절이라고도 할 수 있을 정도로 요즘 어딜 가나 시즌메뉴로 딸기가 인기죠.
- 딸기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피로회복이나 피부에도 좋은 효과가 있고 항산화 성분도 함유하고 있어서 노화방지에도 좋다고 합니다.
[8] 달걀
- 달걀 속에는 단백질을 비롯해서 아연, 비타민 등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.
- 특히 노른자에는 기억력을 담당하는 콜린이라는 물질이 많이 들어있어서 뇌 건강을 위해서라도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.
[9] 달래
- 달래는 3~4월 제철 음식으로 대표적인 봄나물입니다.
[10] 주꾸미
- 피로회복에 좋은 타우린이 가득한 주꾸미 3~5월까지 제철인 주꾸미는 축 처지는 봄에 피로회복에도 아주 좋습니다.
[11] 바지락
- 빈혈 예방에 좋은 바지락 2~4월이 제철인 바지락은 여기저기 다양한 요리에 어울리게 할수 있습니다.
[12] 더덕
- 사포닌으로 원기회복네 탁월한 더덕은 1~4월이 제철입니다.
- 향긋한 향과 약간의 씁쓸한 맛이 납니다.
- 사포닌이 들어있어 원기회복에 좋고, 기관지에도 좋습니다.
- 황사와 미세먼지가 심한 봄에는 더욱 좋습니다.
[12] 돼지고기
- 돼지고기에는 비타민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줍니다.
[13] 취나물
- 산나물의 대표적인 취나물은 재배하는 것이 아닌 산에서 채취해 이용하는 나물입니다.
- 취나물은 단백질, 칼슘, 인, 철분, 비타민, 니아신 등이 함유되어 있고 갖은 양념에 묻히거나 볶아서 먹습니다.
- 감기와 두통 진통에 효과가 있어서 한약재로도 널리 쓰이는 봄 제철 풀이에요.
[14] 장어
- 장어는 여름에 주로 많이 먹는 음식이긴 하지만 양식의 발달로 사계절 먹을 수 있고 제철은 5월부터 7월까지입니다.
- 니아신, 나트륨, 단백질, 레티놀, 비타민, 아연, 엽산, 인, 철분, 칼륨, 칼슘 등의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 장어입니다. 여름철 보양음식으로도 먹는 이유가 바로 여기 있었네요.
- 다만 주의할 사항은 장어를 먹은 뒤 복숭아를 먹게 되면 설사를 유발 한다고 합니다.
- 조심하세요. 음식에는 서로 맞지 않는 상극의 음식 바로 장어와 복숭아입니다.
[15] 도미
- 봄 철중 가장 맛있는 생선으로 유명한 도미는 그 가격이 비싸기도 합니다.
- 지방이 적고 살이 단단하여 몸이 쇠약한 분들 특히 환자에 좋은 영양소 공급원이라고 하네요.
- 역시나 니아신, 나트륨, 단백질, 레티놀, 비타민, 아연, 인, 철분, 캴륨, 칼슘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도미입니다.
- 3월 까지는 도미가 봄 제철 음식이라고 합니다.
[16] 소라
- 입맛이 없을 때 입맛을 회복하게 만드는 요리로 아주 좋은 소라입니다.
- 주로 회, 구이, 통조림으로 많이 섭취를 하게 되며 열량이 적어 다이어트 하기에 좋은 음식으로 입니다.
[17] 미더덕
- 오도독한 씹는 맛이 좋은 미더덕 바다의 향이 강한 해산물로 붉은색을 띄울수록 좋고 몸이 통통하고 특유의 향이 강한 것이 좋다고 합니다.
- 보통은 찜이나 된장찌개에 넣어 먹기도 하지만 미더덕회, 조림, 부침, 회덮밥 등에도 다양하게 조리가 된답니다.
- 미더덕 또한 열량이 낮고 영양소가 풍부하여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.
반응형